1. 중국 "펠로시와 직계가족 제재.. 미국과 협력 중단"

 

 중국 외교부는 미국 하원의장 낸시 팰로시가 타이완 방문에 반발하며 펠로시와 그 직계 가족을 제재하겠다고 발표했다. 구체적인 개인 제제 내용까지 나오지는 않았지만 과거 미국 인사에 대한 제재 사례를 보면 중국 입국 금지나 중국 기업, 개인과의 거래 금지 같은 조치가 예상된다. 또한 미국 국방부와의 각종 회의를 취소하고, 범죄 퇴치나 마약 통제, 기후변화와 같은 다른 분야에서도 미국과 협력을 중단한다는 내용의 8가지 대응책을 내놨다. 

 중국이 첫 훈련에 타이완 해상에 쏜 둥펑 탄도 미사일은 11발 가운데 4발이 타이완 상공을 넘어 동부 해상에 떨어진 걸로 분석됐다. 중국군은 미사일이 사상 처음으로 타이완 상공을 비행해, 가상의 목표를 타격했다며 패트리어트 방공망을 무력화시켰다고 주장했다. 타이완 군이 미사일의 궤도를 추적할 수는 있지만 닥히 대응할 수단이 없어 공포를 불러 일으키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2. 박보균 문체부 장관, BTS 등 병역 문제에 "여론 수렴해 협의"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방탄소년단 등 대중문화예술인 병역특례 적용과 관련해 이는 국방부가 결정할 사안으로, 여론을 수렴해 협의해 나가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박 장관은 6일 열린 대중음악업계 간담회에서 대중문화예술인 병역 문제에 대해 어느 쪽으로든 조속히 결론을 내달라는 일부 참석자들 요청에 이와 같이 대답했다.

 간담회에는 김창환 한국음악콘텐츠협회장과 김태호 하이브 COO, 장철혁 SM 엔터테이먼트 CFO 등이 참석했다. 일부 참석자는 병역특례가 적용되는 다른 분야와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며 대중문화예술인에게도 이를 적용할 기준 등 시스템이 먼저 구축되어야 한다고 건의하기도 했다.

 

3. 1년 9개월만에 돌아온 두 대 넓어진 광화문 광장

 

 1년 9개월 동안의 공사를 거쳐 서울 광화문 광장이 6일 다시 시민들에게 개방된다. 면적은 2배로 넓어지고, 광장 폭 역시 35m에서 60m로 늘어났다. 녹지 공간을 대폭 늘고 역사성을 강조한만큼 광장 곳곳에는 크고 작은 나무 5000그루와 풀 등이 심어져 있다. 전체 1/4을 녹지 공간으로 만들어 놓은 것이다. 또한 광장 한 가운데 역사 물길을 만들어 1392년 조선 건국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를 연도별로 새겨놨다. 

 

4. 중국, 원산지표시 강화로 '하나의 중국' 압박...애플에 불똥

 

 WTO 회원국 또는 FTA를 맺은 국가들, 또는 기타 다양한 형태로 경제블럭이나 공동체를 맺은 국가들은 예외없이 소비자가 원산지 제품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정확하게 원산지를 표시해야한다. 이러한 원산지표시는 회원국들간 관세혜택을 주기위한 증표의 역할을 하지만 때로는 상대국을 견제하기 위한 무역 보복 수단으로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원산지 표시가 정치적 수단으로 활용되는 경우도 있다.

 낸시 팰로시 미 하원의장이 최근 대만을 방문하자 '하나의 중국 원칙을 미국이 훼손하려 한다'며 중국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데, 이러한 가운데 중국 통관 당국이 대만에서 중국으로 선적되는 일부 제품 대해 세관 규정에 부합한 원산지 표시를 요구했다. 즉, 대만에서 중국 본토로 수출되는 모든 제품의 표식에 중국(china)을 표시하라는 압박이다. 

 통상 규제의 츠면보다는 대만이 '하나의 중국'에 포함됐다는 사실을 미국에 분명히 주지시키겠다는 퍼포먼스다. 대만에서 중국으로 조달되는 '아이폰' 부품 중에 이같은 원사지 표시 문제로 통관이 지연돘거나 중돤됐다는 일부 보도가 나오고 있지만 공식 확인되지는 않았다. 

 

5. KT. 튀르키예 1위 통신사와 콘텐츠/프라이빗 5g 협력

 

 KT가 튀르키예 1위 통신사인 투르크텔레콤과 MOU 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먼저 투르크텔레콤은 인터넷tv/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에 '한국관'을 선보인다. KT는 여기에 K-콘텐츠를 공그하고 투르크텔레콤과 함게 콘텐츠 교류/제작/투자 등을 이어가기로 햇다.

 두 회사는 내년 튀르키예의 5G 서비스 상용화를 앞두고 현지 환경에 맞는 프라이빗 5G 플랫폼을 개발하고 공동 사업을 추진한다. 나아가 투르크 텔레콤은 KT 그룹사에 투자하고, KT와 함께 신규 스타트업 발굴/투자에 나설 예정이다. 

 

 

출처: n.news.naver.com

'자유롭게 > 주요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요뉴스 2022.08.21. (1)  (0) 2022.08.21
주요뉴스 2022.08.07 (3)  (0) 2022.08.07
주요뉴스 2022.08.07 (1)  (0) 2022.08.07
주요뉴스 2022.07.30 (3)  (0) 2022.07.30
주요뉴스 2022.07.30 (2)  (0) 2022.07.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