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은 앞선 윈도우 버전보다 훨씬 안정적이다. 그러나 다른 운영 체제와 마찬가지로 문제가 발생할 때가 있다. 다행히 마이크로소프트는 가장 흔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몇몇 도구들을 제공하고 있다. 윈도우 10에 내장된 도구들,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도구들이 있다. 다음은 이런 도구들이 필요한 때와 이용 방법을 정리한 내용이다.
시작 메뉴 문제 해결사
필요한 때 : 코타나나 시작 메뉴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을 때 필요하다.
시작 버튼을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윈도우 키를 눌러도 시작 메뉴가 열리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다. 또 앱 목록의 앱 바로가기를 시작 메뉴 패널로 끌어 옮길 수 없거나, 시작 메뉴 패널에 고정한 타일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다.
시작 메뉴에 통합되어 있는 윈도우 10의 개인 디지털 비서 코타나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시작 버튼 오른 쪽의 검색 상자를 클릭해도 코타나 패널이 열리지 않거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을 때)검색 상자에 입력을 하거나 음성으로 명령을 해도 코타나가 반응하지 않는 문제를 예로 들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 재시작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새 계정을 생성해 로그인하는 방법 등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더 효과적은 솔루션 또한 제공하고 있다. 시작 메뉴 문제 해결사 도구다.
마이크로소프트 문제 해결 페이지에서 ‘문제 해결사 사용’과 "시작 메뉴 문제 해결사"를 클릭한 후, "startmenu.diagcab"을 더블 클릭해 실행시키면 프롬프트가 표시된다. 이 도구는 시작 메뉴 및 코타나와 관련된 파일과 설정이 없어졌는지, 또는 손상됐는지 확인한 후 이를 해결한다.
이 도구를 사용해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이 있다. 그래픽 드라이버 호환 및 오작동 문제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 다음 두 항목에서 소개할 도구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
기본 제공 문제 해결사
필요한 때: (네트워킹, 사운드, 비디오 등)특정 하드웨어 구성 요소에 문제가 있을 때, 윈도우 스토어 앱이 올바르게 기능하지 않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도구들이다.
(앞에 소개한 시작 메뉴 문제 해결사처럼)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문제 해결사, 기본 탑재된 문제 해결사 도구들이 있다. 운영 체제와 관련된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며, 윈도우 7과 윈도우 8에서도 제공됐던 도구들이다. 그러나 윈도우 10에서는 이들 도구에 빠르게 액세스 할 수 있다. 코타나 검색 상자에 '문제’라고 입력한 후 '문제 해결'을 선택하면 된다.
문제 해결사 패널은 4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하드웨어 및 소리, 네트워크 및 인터넷, 시스템 및 보안이다. 좌측 상단의 '모두 보기'를 클릭하면 이용할 수 있는 문제 해결사가 알파벳 순으로 표시된다. 이름을 클릭해 문제 해결사를 실행시킬 수 있다.
상당수가 앞서 설명한 시작 메뉴/코타나 문제 해결사와 유사하게 작동한다. 선택한 구성 요소를 진단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이를 고치는 시도를 한다.
아래는 윈도우 10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도구들이다.
블루 스크린: 컴퓨터가 저절로 중지, 재시작, 종료될 때 이용하는 문제 해결사다.
하드웨어 및 장치: (그래픽과 사운드 등)하드웨어 구성 요소 문제를 스캔 한다. 시작 메뉴나 코타나가 제대로 기능하지 않는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다. 앞서 설명했듯, 그래픽 드라이버가 문제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이다.
들어오는 연결, 인터넷 연결, 네트워크 어댑터: 인터넷 연결 관련 문제를 해결할 때 이용할 수 있는 3종의 도구다.
오디오 재생, 오디오 녹음: '하드웨어 및 장치' 문제 해결사가 사운드 하드웨어 드라이버 문제를 발견하지 못하고, 오디오 재생 및 녹음에 여전히 문제가 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2종의 도구다.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는지, 설정을 수정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Windows 스토어 앱: 윈도우 스토어를 통해 설치한 앱의 작동이 중지되는 문제가 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도구다. 그러나 시작 메뉴에서 윈도우 스토어 앱 타일이 사라지거나, 앱 목록의 앱 바로가기를 시작 메뉴 패널로 끌어 옮길 수 없을 때 사용할 있는 문제 해결사 도구는 아니다. 이는 시작 메뉴 문제 해결사 도구로 진단해야 하는 문제다.
Windows 업데이트: 윈도우 10이 마이크로소프트가 보낸 공식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설치하지 못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도구다. 그러나 제대로 설치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업데이트에 호환이 되지 않거나, 버그가 있는 하드웨어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이 경우, 하드웨어 및 장치 문제 해결사를 실행시켜야 한다.
하드웨어 및 장치 문제 해결사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다음 도구를 고려한다.
업데이트 표시 또는 숨기기 문제 해결사
필요한 때: 사운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등,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후 설치한 드라이버가 하드웨어에 문제를 초래했을 때 이용하는 도구다.
위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로 진단을 했을 때 윈도우 10의 윈도우 업데이트 기능에 아무 문제가 없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새 하드웨어 드라이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등 성공적으로 설치된 업데이트가 컴퓨터에 문제를 일으켰을 수 있다. 게다가 문제를 초래한 업데이트를 제거해도, 윈도우 업데이트가 이를 다시 설치한다.
다행히 마이크로소프트는 특정 업데이트 설치를 막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최소한 더 나은 업데이트가 나올 때까지 설치를 연기).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사이트에서 “업데이트 표시 또는 숨기기” 문제 해결사 패키지(wushowhide.diagcab)를 다운로드 받은 후 더블 클릭해 실행시킨다. 앞서 설명한 문제 해결사와 유사하게 작동한다. 하드웨어를 지원하는 드라이브 업데이트를 스캔, 이를 목록으로 표시한다. '숨기고 싶은' 항목을 선택하면, 윈도우 업데이트가 설치를 중단할 것이다.
작업 관리자
필요한 때: 컴퓨터나 프로그램 시작이 늦는 등 시스템 성능이 저하됐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도구이다.
몇 세대의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인 작업 관리자는 윈도우 10 최적화 및 유지보수에 유용한 도구이다. 컴퓨터 부팅이나 프로그램 실행이 지나치게 늦을 때가 있는데, 시작 프로세스에 자동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너무 많을 때 이런 문제가 발생하곤 한다. 작업 관리자는 프로그램의 자동 시작을 중지시킬 수 있는 도구이다. 또 갑자기 중지된 프로그램, 시스템 리소스를 많이 소모하는 프로그램, 기타 문제를 야기하는 프로그램을 중지 시킬 수 있다.
시작 버튼을 오른쪽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표시된다. 여기에서 작업 관리자를 클릭하면 된다. 또는 Ctrl+Alt+Delete 키를 함께 눌러 블루 스크린이 표시되면 작업 관리자를 선택하는 방법도 있다.
작업 관리자는 현재 컴퓨터에서 실행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들(프로세스들)을 목록으로 보여준다. 특정 프로그램을 종료 시킬 수 없다고 가정하자. 작업 관리자의 프로세스에서 이름을 오른쪽 클릭하면 표시되는 팝업 메뉴에서 '작업 끝내기'를 선택해 종료 시킬 수 있다. 또는 작업 관리자 애플리케이션 창 우측 하단의 작업 끝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작업 관리자 애플리케이션 창의 좌측 하단 '자세히’를 클릭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확장되면서 탭으로 된 항목이 표시된다. '시작프로그램' 탭을 클릭하면 컴퓨터를 켜거나, 윈도우 10을 재시작 할 때마다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도록 설정된 프로그램들을 확인할 수 있다. 오른쪽 클릭을 하면 표시되는 팝업 메뉴에서 '사용 중지(Disable)'를 선택하면 자동 실행이 중단된다. 또는 프로그램을 선택한 후, 창 우측 하단의 '사용 중지' 버튼을 클릭한다.
윈도우 10 새로 설치 도구
필요한 때: 새 PC의 블로트웨어를 모두 삭제하고 싶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도구다.
윈도우 10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OS를 초기화 할 수 있는 도구이다. 설정 앱에서 '이 PC 초기화'를 이용, PC를 처음 구입했을 때와 동일한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코타나 검색 상자에서 ‘이 PC 초기화'를 입력해도 된다. 그러나 유념할 점이 있다. 새 윈도우 PC에는 제조업체가 사전 설치한 트라이얼웨어, 애드웨어, 기타 불필요한 프로그램 등 블로트웨어가 가득하다. 설정 앱에서 윈도우 10을 초기화 하면, 이들 블로트웨어도 다시 설치된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 1주년 업데이트에서 '모든 것을 완전히 삭제해 재설치 하는' 새로운 옵션을 도입했다. 설정 앱의 복구 메뉴 하단에 'Windows를 새로 설치하여 새로 시작하는 방법 알아보기'로 표시되어 있는 옵션이다. 더 정확히 설명하면, 해당 도구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로 연결된 링크다.
이 도구는 컴퓨터 제조사가 제공하는 블로트웨어를 없앤 상태에서 윈도우 10을 설치해준다. 링크에 연결된 사이트에서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RefreshWindowsToo.exe'라는 파일이 다운로드된다. 이를 클릭해 실행시킨다. 설치 과정에 개인 파일을 유지할지, 삭제할지 선택할 수 있다. 어느 쪽을 선택하든 설정과 앱은 모두 삭제된다.
주의점: 제조업체가 제공하는 전용 하드웨어 드라이버나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윈도우 10 '새로' 설치는 이를 제공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특정 키에 멀티미디어 작업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을 지정할 수 있는 키보드가 있다고 가정하자. 윈도우 10을 새로 설치할 경우 이 키를 사용할 수 없을지 모른다. 이 경우 제조업체의 사이트를 방문, 윈도우 10 '새로 설치 후 다운로드 받아 별개로 설치할 수 있는 윈도우 10 드라이버가 있는지 확인한다. editor@itworld.co.kr
원문보기:
http://www.itworld.co.kr/news/102996?page=0,1#csidxb475b2c766a8b679c66c242193d4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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