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필자는 크롬 브라우저의 북마크를 실수로 모두 삭제해버렸다. 놀라기보다는 일종의 안도감을 느꼈는데, 지난 몇 년간 수백 개의 북마크를 수집해놓고 이것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크롬의 기본 북마크 관리 기능과 크롬용 확장 기능인 북마크 익스텐션(Bookmark Extension) 외에 다른 관리 확장 프로그램은 없을까 찾아봤다.

크롬의 기본 북마크 관리 기능이나 북마크 익스텐션은 모두 탭으로 열려서 그 안에서 북마크를 관리할 수 있다. 하지만 필자는 탭을 열지 않고 북마크를 관리하고 싶었다.

확장 기능 툴바(URL 입력 줄 오른쪽에 위치)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북마크와 북마크 폴더가 들어있는 패널이 나타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여러 프로그램들이 있다. 북마크의 이름을 오른쪽 클릭하면 작은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북마크의 이름이나 URL 등을 편집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필자가 테스트해본 것 중 최고는 무엇일까?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약간 불안정하긴 하지만, 필자가 최고로 꼽은 프로그램은 타이디 북마크(Tidy Bookmarks)이며, 팝업 마이 북마크(Popup my Bookmarks)가 두 번째다. 둘 다 폴더 내의 북마크를 왼족으로 확장해서 볼 수 있으며, 폴더끼리 북마크를 드래그 앤 드롭할 때 유용한 방식이다.

팝업 마이 북마크에는 몇 가지 기능이 더 들어있는데, 32비트, 64비트 버전 모두에서 UI가 조금 불안정하게 느껴졌다. 크롬 웹 스토어(Chrome Web Store)에 나와 있는 설명에 따르면, 타이디 북마크보다 인기가 더 많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에 따라 사용하면 될 것이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팝업 스타일의 북마크 관리자 7개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1. 북마키(Bookmarkie) 


북마키 패널 상단에는 검색 상자가 있어서, 키워드를 입력해 북마크를 찾을 수 있다. 폴더를 클릭하면 북마크 목록이 아래쪽으로 표시된다. 북마크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다른 폴더나 위치로 옮길 수 있다.

북마키 안에서 북마크를 관리하는 것은 충분하지만, 스크롤이 필요한 북마크 및 북마크 폴더 목록에서 드래그를 하는 것이 다소 힘들다. 이는 칼럼이 하나뿐인 다른 북마크 관리 확장 프로그램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문제다. 알파벳 순으로 북마크를 자동 정렬할 수 있는 옵션은 없다.

2. 북마크 메뉴(Bookmarks Menu)  



마우스 포인터를 북마크 폴더로 올리면 왼쪽으로 해당 폴더 안에 저장된 북마크 목록이 있는 다른 패널이 자동으로 열린다. 알파벳 순으로 북마크를 재정렬할 수 있다. 하지만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북마크를 다른 폴더로 옮길 수 없다. 이 확장 프로그램은 폴더 삭제가 안 되며, 검색 기능이 빠져있다.


3. 크로마크(Chromarks)
 



폴더를 클릭하면 그 안에 저장되어 있는 북마크 목록이 모두 나타나며, 익숙한 가지치기 방식으로 표시된다. 북마크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다른 폴더로 옮길 수 있지만, 목록의 다른 위치로 옮길 수는 없다. 알파벳 순, 날짜순으로 자동 정렬할 수 있는데, 확장 프로그램의 옵션 설정에서만 이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크로마크의 상단에는 검색 상자가 있다.

4. 미니멀 북마크 트리(Minimal Bookmarks Tree) 


폴더를 클릭하면 그 안에 저장된 북마크가 애니메이션 효과와 함께 스크롤된다. 북마크를 드래그 앤 드롭해서 다른 폴더로 옮기거나 목록의 다른 위치로 바꿀 수 있지만, 알파벳 순으로 정렬하는 옵션은 없다. 애니메이션 효과가 있는 스크롤은 매력적이긴 하지만, 단순히 북마크를 삭제하거나 편집하거나 위치를 바꾸고 싶을 때 불필요한 요소기도 하다. 애니메이션 효과의 속도를 조정하거나 비활성화할 수도 있다. 검색 기능은 없다.

5. 팝업 마이 북마크(Popup my Bookmarks) 



북마크 메뉴와 유사하게 마우스를 폴더 위로 올리면 왼쪽으로 해당 폴더 안에 들어있는 북마크 목록이 나타난다. 상단에 검색 상자가 있으며, 알파벳으로 정렬할 수도 있다. 북마크는 드래그해서 다른 폴더로 옮기거나 목록 안의 다른 위치로 옮길 수 있다. 이 확장 프로그램은 다른 프로그램에는 없는 기능이 몇 가지 있다. 북마크 목록을 분류할 수 있는 가로 선을 넣는 기능 등인데, 글로 보면 멋지긴 하지만 UI의 반응성이 다소 느리다.


6. 타이디 북마크(Tidy Bookmarks) 



북마크 폴더에 마우스를 올리면 왼쪽으로 폴더 안에 들어있는 북마크 목록이 나타난다. 수동으로 패널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폴더를 열면 패널 상단에 해당 폴더에 들어있는 것들을 묶어주는 폴더로 가는 경로가 나타난다. 이 경로를 클릭해서 해당 폴더로 이동할 수 있다.

상단에 검색 상자가 있는데, 마우스를 폴더 위로 가져가면 검색 상자가 없어진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북마크를 다른 폴더나 목록의 다른 위치로 옮길 수 있고, 알파벳으로 정렬할 수 있다. 처음에 폴더를 클릭하면 왼쪽에 폴더 안의 북마크를 보여주는 패널이 나타나는데, 애니메이션 효과가 적용되어 있다. 이 효과가 다소 튀는듯한 인상을 준다.

7. v북마크(vBookmarks)



v북마크는 2014년 11월 이후로 업데이트되지 않은 니터 북마크(Neater Bookmarks)를 잇는 프로그램이다. 폴더를 클릭하면 아래쪽으로 내부의 북마크들이 표시된다. 타이디 북마크처럼 패널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또한, 팝업 마이 북마크처럼 북마크 사이를 구분하는 가로 선을 넣을 수 있다. 검색 상자가 상단에 있으며, 알파벳으로 정렬할 순 없지만 드래그 앤 드롭으로 이동은 가능하다. editor@itworld.co.kr



원문보기: 
http://www.itworld.co.kr/news/102095?page=0,2#csidxccd4b2277cd6f86be066a712d2d542c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