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주요뉴스
주요뉴스 2020.08.24(2)
행복한짱짱이
2020. 8. 24. 19:32
1. '전국민 vs 선별' 2차 재난지원금 백가쟁명...홍남기 "전 국민 지급 어려워"
동상이몽, 백가쟁명이다. 2차 재난지원금을 놓고 여당과 야당, 정부에서 각기 다른 주장을 쏟아내고 있다. 전 국민 지급이냐, 선별 지급이냐를 두고 의견이 엇갈린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 국민 지원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홍 부총리는 24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1차 재난지원금과 같은 형태로 (전 국민 대상) 2차 재난지원금 지원은 이뤄지기 어렵다"며 "(1차 때와) 비슷한 재난지원금을 주게 된다면 100% 국채 발행을 해서 이뤄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재정 여력이 없어 2차 재난지원금 재원은 전액 빚으로 충당해야 한다는 얘기다.
2. 정부, 의료계 이견 봉합 수순으로 갈 수 있을까...실무협의 주목
정부와 의료계가 의과대학 정원 증원 등 의료 정책에 대한 실무 협의에 착수하기로 하면서 파업 사태 해결을 위한 대화의 물꼬를 일단 텄다. 하지만 여전히 정책을 '유보'할 수 있다는 정부와 '철회'해야 한다는 의료계의 입장차는 좁혀지지 않아 향후 실무 협의에서 결론이 도출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와 의협의 갈등이 커지고 파업 사태가 악화되자 직접 중재에 나섰다. 정 총리는 24이 ㄹ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 등 희협지도부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 정부 인사들을 함께 만났다.
* 출처 : https://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