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주요뉴스

주요뉴스 2020.06.08 (10)

행복한짱짱이 2020. 6. 8. 20:38

1. 日코로나 입국금지 차별 논란…재일한국인 어머니 장례도 못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내건 일본의 입국 제한 조치가 일본에 사는 외국인을 차별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영주자라도 일단 입국 금지 대상인 고국을 방문하면 일본에 다시 입국하지 못하게 하는 등 융통성 없는 조치로 많은 재일 외국인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NHK와 주일한국대사관 등에 따르면 10여년 전부터 일본에서 거주하며 무역업을 하는 한국인 이모 씨는 올해 4월 한국에 있는 어머니가 돌아가셨다는 연락을 받고 한국에 가려고 했으나 일본 정부의 재입국 불허 방침에 결국 상주의 역할을 포기했다.일본 정부가 최근 14일 이내에 한국에 머문 경우 입국을 거부하는 조치를 하고 있는데 이 씨가 한국에 가면 일본에 다시 입국할 수 없다는 것이 당국의 설명이었다.일본 법무성은 영주자, 일본인과 결혼한 외국인, 일본 영주자와 결혼한 외국인이라도 '특단의 사정'이 없는 한 일본 입국을 거부하고 있다.이 씨는 어머니의 장례식이 특단의 사정에 해당할 것으로 생각했으나 당국은 '예외는 아니다. 어쨌든 안된다'며 재입국 불허 방침을 밝혔다.

 

 

 

 

 

 

 

 

 

 

 

 

 

2. 뉴질랜드 사실상 ‘세계 최초’ 코로나19 종식…“경보단계 1단계로”

 뉴질랜드 정부가 8일(현지 시간) 사실상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종식을 발표했다.뉴질랜드 보건부는 이날 “마지막까지 남았던 코로나19 환자 1명이 회복하면서 뉴질랜드에는 코로나19 감염자가 모두 사라졌다”며 “이날 코로나19 신규 환자는 단 한 건도 보고되지 않았다. 지난 2월 28일 이후 처음”이라고 밝혔다.저신다 아던 총리는 이날 각료회의 종료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당국은 이날 밤 12시부터 모든 사회적 거리두기 제한을 해제하고, 국가 경보단계를 2단계에서 1단계로 내린다”고 발표했다.경보단계가 1단계로 내려가면서, 공공 및 민간 행사들은 제한 없이 열릴 수 있고 소매업이나 호텔 등 관광업도 이전처럼 정상 운영된다. 대중교통 운행도 재개된다. 다만 재확산 위험을 막기 위해 국경 봉쇄는 이전처럼 유지된다.아던 총리는 “1단계로 경보단계를 내리는 것은 특히 관광산업과 교통 분야에 좋은 소식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라며 “비행기와 버스는 승객들을 채울 수 있고 카페들은 업소에 더 많은 테이블을 둘 수 있다”고 말했다.

 

 

 

 

 

 

 

 

 

*출처: https://news.naver.com/

 

네이버 뉴스

정치, 경제, 사회, 생활/문화, 세계, IT/과학 등 언론사별, 분야별 뉴스 기사 제공

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