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2021.05.14 (4)
1. KISA-서울시립대 법전원, 전자거래 분쟁 협력 및 인력 양성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14일 서울시립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과 '전자거래로 인한 피해구제 및 사전예방과 분쟁조정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은 전자거래 분쟁 관련 법률 상담 및 자문을 통한 피해구제 전자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보공유 분쟁조정 법률 전문가 양성을 위한 인적교류 및 지원 분쟁 예방 및 인식 제고를 위한 공동 정책제안·연구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2. 임혜숙 과기부 장관 "디지털 전환·R&D 강화 집중"
임혜숙 신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4일 세종시 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원천기술 연구개발(R&D)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임 장관은 "코로나19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미래를 선도하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다시 한번 과학기술과 ICT의 혁신을 통한 효과적인 대응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한 시점"이라며 4대 목표를 제시했다. 먼저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는 앞선 자가 모든 것을 가져가는 선자독식의 세계"라며 "우리 사회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더욱 가속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장관은 "그간의 정책들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가시적인 성과들을 빠르게 축적해 나가야 한다"정부와 민간이 조화된 지속가능한 디지털 혁신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3.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도 오늘부터 '도지코인·클레이' 상장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도지코인'과 '클레이'를 상장한다. 14일 빗썸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도지코인'과 '클레이'를 원화마켓·비트코인(BTC) 마켓에 상장한다고 밝혔다. 클레이·도지코인 입금주소는 오후 5시를 기점으로 오픈된다. 회사는 상장 시간에 대해 '오후'라고 언급할 뿐 구체적인 시간을 밝히지 않았다. 상장이 완료되면 빗썸 이용자는 원화와 비트코인으로 도지코인과 클레이를 매매할 수 있게 된다. 빗썸 측은 "해당 공지시점(14일) 기준 7일 이내 가입회원 및 계좌 미인증 회원에 대해 입출금 제한, 계정 차단 및 추가 인증을 요구할 수 있다"며 "빗썸 트레이더 앱은 원화 마켓 거래만 지원된다"고 설명했다.
4. 삼성 블록체인 월렛, 암호화폐 하드월렛 ‘렛저’ 연결 지원
삼성 블록체인 월렛에 암호화폐 하드월렛 ‘렛저’ 연결이 지원된다. 이를 통해 하드웨어 월렛을 통해 분산 관리하던 암호화폐를 삼성 블록체인 월렛으로 쉽게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14일 삼성 뉴스룸 페이지를 통해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 탑재된 삼성 블록체인 월렛이 외장 하드웨어 월렛 연결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우선 렛저 사의 나노S, 나노X 모델을 지원하고 향후 지원 가능한 모델을 늘려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업데이트로 사용자는 암호화폐 거래에 필요한 개인 키를 하드웨어 월렛에 저장할 수 있다.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를 지원하지 않는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도 삼성 블록체인 월렛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는 개인키를 스마트폰에 안전하고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다.
출처: 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