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주요뉴스

주요뉴스 2024.01.21. (4)

행복한짱짱이 2024. 1. 21. 09:27

 

1. 임신부들 '날벼락'저출생 기조에 중점 병원도 분만 중단

부산의 한 산부인과 전문 병원이 다음 달부터 분만 진료를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당장 임신부들이 옮길 병원을 찾느라 비상입니다. 태어나는 아이가 줄다 보니 관련 인프라가 이렇게 따라서 감소하면서 아이를 더 낳기 힘들어지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다음 달 8일을 끝으로 아이를 낳을 수 없습니다. 산모가 줄어든다는 이유로 산과 진료를 중단하기 때문입니다. 전국적인 저출생 기조에 24시간 운영할 의료진이 없어, 더 이상 아이 낳는 산과를 유지하기 힘들다는 게 병원 입장입니다.

 

2. 마이바흐 타고 나타난 김정은대북 제재 무색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또 새로운 외제차를 타고 나타났습니다. 북한 조선중앙TV가 지난 14일 방영한 새 기록영화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탄 SUV 차량이 군중의 환호를 받으며 등장합니다. 독일 벤츠사 최고급 라인인 마이바흐 로고가 달려 있는데, 차량 가격은 26천만 원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차 뒷문에는 국무위원장 표식도 새겨놨습니다. 지난달 수억 원에 달하는 새 마이바흐를 타고 나타나더니, 한 달 만에 또 다른 최고급 전용차를 선보인 겁니다. 이 같은 고급 차량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에 따라 북한 반입이 금지된 사치품입니다. 하지만 최근엔 당 고위 간부들까지 고급 차를 타는 모습을 보란 듯이 공개하는 등 북한은 대북제재를 대놓고 무시하고 있습니다.

 

3. 심상찮은 전세 포비아서울 빌라 전세가율 1년새 80%60%

작년 초만 해도 80%에 가까웠던 서울 빌라의 전세가율(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1년 만에 60%대로 떨어졌다. 전세보증금을 떼일 위험이 있는 '깡통전세' 위험이 다소 줄어든 것이다. 21일 한국부동산원 임대차 시장 사이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서울지역 연립·다세대(빌라)의 전세가율은 평균 68.5%, 지난해 8월 부동산원이 전세가율 집계를 공개하기 시작한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4. 홍콩 ELS’ 손실 본격화수익률 모의실험만들고 안 썼다

홍콩 H지수에 연계된 ELS 상품의 손실액이 천억 원을 넘겼습니다. 가입자들은 집회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은행이 투자 위험성 등에 대해 제대로 안내하지 않고 고위험 상품을 불완전 판매했단 겁니다. 이런 논란 잊을만 하면 반복됩니다. 그래서 4년 전이었죠. 금융당국은 고위험 상품 판매 준칙을 만들도록 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수익률 모의실험입니다. 복잡한 상품인만큼 어떤 조건에서 이익이 나고 또 손실이 나는 지 분석한 자료를 만들자, 그래서 고객의 투자 판단을 돕자, 이런 취지였습니다.

 

5. "자영업자 줄폐업"...먼지 쌓이는 중고시장 가보니

부품 마음으로 맞이한 새해가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자영업자들 현실은 녹록지 않습니다. 장사를 접는 자영업자들이 늘어나다 보니 중고 매장엔 재고만 쌓이고 있습니다. 중고 가구가 매장을 가득 채웠습니다. 의자는 더 갖다놓기 어려울 정도로 빼곡합니다. 주로 문 닫는 가게에서 사 와서 새로 문 여는 가게에다 파는데, 최근 개업하는 사람이 부쩍 뜸해졌기 때문입니다.

 

출처: news.naver.com